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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날 설문조사, 한글 사용 만족도와 세계화 과제
■ 모국어 선호도 ‘한국어’ 57.8%, ‘영어’ 37.6%
■ 한글의 한국 경제 발전 기여 긍정 평가 85.9%
■ 한글의 최고 장점: ‘발음과 표기의 일치’ 36.0%
■ 한글의 최고 단점: ‘띄어쓰기 규칙’ 37.6%
2024년 한글날을 맞아 엘림넷 나우앤서베이는 ‘한글 사용 만족도와 한글 세계화 과제’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번 조사는 10월 4일부터 7일까지 나우앤서베이 전국 패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총 응답자는 580명(남성 345명, 여성 235명),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07%포인트이다.
’만약 시간을 되돌려 새로운 모국어로 선택할 수 있다면, 어떤 언어를 선택하시겠습니까?’라고 질문한 결과 ‘한국어’ (57.8%), ‘영어’ (37.6%)
순으로 높은 응답율을 보였다.
그 다음으로 일본어를
선택한 응답자가 2.8%, 나머지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등은 모두 0.5%이하의
낮은 응답율을 보였다.
‘한글의 탄생이 한국의 경제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응답자85.9%가 긍정적이라고 응답했다. 중립적 응답은 12.1%, 부정적인 응답은 2%에 불과했다.
‘당신이 한글을 사용하면서 편리하게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라는 질문에 대해서응답자들은 ‘발음과 표기의 일치’ (36.0%)와 ‘높임말/존댓말
사용 용이성’ (35.7%)을 한글의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다양한
소리를 쉽게 표현’ 29.8%, ‘띄어쓰기 규칙이 명확하여 문장의 의미를 파악하기에 편리함’ 27.6%, ‘한자어 혼용으로 많은 정보를 짧게 전달할 수 있음’ 25.0%,
‘한글 입력 방식이 모바일 기기나 컴퓨터에서 사용하기 편리함’ 22.9%과 ‘줄임말 형식의 신조어 만들기가 편리함’ 22.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당신이 한글을 사용하면서 불편하게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라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띄어쓰기 규칙’(37.6%)과 ‘한자어 혼용으로 인한 이해의 어려움’(32.6%)을
한글의 가장 큰 단점으로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두음법칙에 따른 동일 한자의 다른 표기’ 29.8%, ‘사이 시옷
표기 규칙’ 27.2%, “’을/를’과 ‘이/가’ 등 조사 구분 표기” 26.0%, ‘높임말과 존댓말 규칙이 어려움’ 25.3%, ‘외래어 표기 규칙’ 21.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글 세계화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는?’라고 질문한 결과 가장 많은 응답자들이 ‘한자어 사용 줄이기’(33.3%)와 ‘띄어쓰기 규칙을 좀 더 자유롭게 하거나 간소화하기’(32.9%)를 중요한 해결 과제로 꼽았다.
그 다음으로는 ‘높임말과 존댓말 사용 규칙을 간소화’ 30.9%, ‘두음법칙에 대한
표기 규칙을 자유롭게 하거나 단순화’ 30.2%, ‘사이시옷의 사용을 없애거나 규칙을 간소화’ 25.5%, ‘외래어 표기 규칙을 좀 더 자유롭게’ 24.8%, “’을/를’과 ‘이/가’ 등 조사 표기 규칙 간소화” 22.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설문 결과의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과반수의 응답자가 모국어로서 한국어에 대한 큰 애정을 갖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한글이 한국의 경제 성장에 긍정적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둘째, 세계화 추세에 따라 글로벌 언어인 ‘영어’를 모국어로 삼고 싶은 응답자 비율(37.6%)이 상당한 반면, 한국어와 영어 외 다른 언어 선호도는 매우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한글이 표음문자로서 직관적으로 다양한 소리를 표현할 수 있고, 높임말/존댓말 규칙으로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의 적응성을 한글의 중요한 장점으로 평가했다.
넷째, 응답자들은 한글에 관한 여러 규칙 중에서도 띄어쓰기 규칙을 가장 어렵게 생각하며, 한자 혼용으로 인한 한자어 해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글의 사용 편의성 및 한글의 세계화를 위해 ‘띄어쓰기 등의 규칙 간소화’, ‘한자어 사용 줄이기’ 등이 중요한 해결 과제라는 점이 확인되었다. 끝.
보도자료 배포일:
2024. 10. 8.
<보도자료
작성 책임자>
이메일: nownsurvey@eli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