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완성된 설문 검수하기
- 작성일
- 16-04-05
- 조회수
- 20,950
설문지가 잘 만들어졌는가를 검토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설문 구성 상 오류가 있을 경우 아무리 많은 응답을 얻게 되어도 최악의 경우 결과 전체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설문시 잘못된 로고 삽입의 예
위 질문은 ‘온라인 서베이 분야’ 브랜드 인지 수준(비보조 상기도)을 파악하기 위한 것인데, 질문 상단에 응답자의 인지에 영향을 미치는 나우앤서베이 로고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조건에서 얻은 응답 데이터는 신뢰할 수 없습니다. 위와 같은 실수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검수 과정이 생략되거나 허술하게 진행되는 경우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문지 작성 완료 후에는 반드시 설문 검수 과정을 꼭 거쳐야 하며, 점검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오/탈자는 없는가?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과도한 오/ 탈자는 응답자의 태도에까지 영향을 미치기 쉽습니다.
2.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구성되어 있는가?
조사 대상 모집단의 수준을 고려했을 때 이 설문 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겠는가를 검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문직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설문에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 용어를 그대로 설문에 활용해도 무방하겠으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인 경우 반드시 해당 용어를 이해하기 쉬운 다른 용어로 대체하거나 부연 설명을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각 질문의 보기/항목은 적절히 구성되어 있는가?
여기서 ‘적절히’는 보기/항목이 ‘누락 없이, 겹치지 않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의미합니다. 보기의 중첩 혹은 누락이 있다면 정리/ 보완해 줍시다.
4. 이중 질문은 없는가?
하나의 질문에서는 한 가지만 물어 봐야 합니다. 한 질문에 둘 이상의 질문이 있을 경우 응답하기도 애매해 지고, 결과 해석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이중 질문이 있을 경우 질문 문구를 수정하거나, 문항을 둘로 분리하는 등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5. 중복 혹은 누락된 질문이 있는가?
문항을 작성하다 보면 앞에서 물어 봤던 내용과 비슷한 의미의 질문이 설문 뒷부분에 다시 나오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의미가 중첩되는 문항은 적절히 정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서베이 목적 상 반드시 필요한 질문이 누락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작성된 질문들을 통해 조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느냐를 검토해 보고, 누락된 질문이 있다면 추가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6. 문항 순서 배치는 문제가 없는가?
문항 간 순서가 적절히 구성되어 있느냐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의 예처럼 앞 질문이 이후 질문의 응답에 영향을 주는 경우는 문항 위치를 조정해 줘야 합니다. 필요할 경우 문항을 별도 페이지에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앞 질문의 내용이 기억되어 뒷 질문 응답에 영향을 끼치는 잘못된 설문 작성의 예
7. 응답 태도에 영향을 미칠 만한 오류가 있는가?
서두의 예와 같이 브랜드 관련 서베이에 로고를 삽입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서베이 제목, 질문 및 보기 문구에 이런 영향 요소가 있는가를 검토해야 합니다.
위의 사항에 대해 모두 검수가 되었으면, 이 설문을 주변의 다른 사람이 검토하게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조사자 본인이 미처 확인하지 못한 오류를 다른 사람의 관점을 통해 잡아 줄 수 있으니까요. 또한 필요할 경우 파일럿 테스트(pilot test: 본 조사 전 설문 내용 등을 검토하기 위해 소수의 표본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일부 진행한 후 응답 데이터를 확인한 후 설문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서베이 진행 전 검수, 꼭 챙겨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