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내부고객(직원)만족도 조사 진행 tip

  • 작성일
  • 15-08-12
  • 조회수
  • 36,477

직원이 만족해야 성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귀사의 직원들은 귀사에 만족하고 있습니까?



내부 직원도 ‘고객’이다

직원 만족도를 다른 말로 내부고객 만족도라고도 합니다. 직원을 고객의 하나로 보는 관점을 바탕으로 직원의 만족을 관리하는 것이 직원의 생산성 증가/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직원의 불만을 방치해 둠으로써 발생하는 인력의 사기 저하/ 이탈이 기업의 실적 및 성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또한 분명합니다.

내부 직원도 고객의 하나로 바라보는 관점은 조직 관리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그 고객얼마나만족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은 조직 관리의 첫걸음입니다.





내부고객(직원)의 만족도는 어떻게 파악하나?

1:1 인터뷰, 직원 간담회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보편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은 역시 설문조사(서베이) 방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 기관에서 설문지 방식을 내부직원의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직원의 충성심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적용합니다. 또한 조사를 반기 또는 연간 단위로 실시함으로써 직원만족도 변화 추이를 읽어 내기도 합니다.





진행 절차

회사/ 조직 특성에 따라 진행 절차가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만, 대개 다음과 같은 절차대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내부직원만족도 설문 샘플을 보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설문의 구성

내부직원 만족도 설문은 보통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위의 사항이 구현된 설문 샘플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물론 업종, 조직문화 특성 등에 따라 설문 구성은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의 특성 및 당면한 조직관리 이슈가 있다면 설문에 적용시켜 보세요. 만일 이슈가 있는데, 설문 구성에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나우앤서베이가 조언을 드릴 수 있습니다.





현업에서의 활용 예


조직 전체 및 각 사업단위/부서별 만족도를 파악합니다.




세부 요소별 만족도를 분석해 보고, 만족도가 뚜렷하게 높거나 낮은 항목에 대해 특성별 분석을 통해 원인 파악을 진행합니다.


주기적 조사를 통해 만족도 변화 추이를 추적하고, 변화의 원인 및 대응 방안을 확인합니다.



외에도 분석 목적만 뚜렷하다면 조사자 나름대로의 의미 있는 결과를 찾아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족도가 높은 직원의 특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특정 부서의 최근 높아지는 이직률의 원인은 무엇인가?’ 등과 같이 조사 및 분석 목적이 뚜렷하다면 설문 작성 및 분석을 효과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내부고객(직원)만족도 조사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세요.

02-3149-4819

nownsurvey@elim.net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현재 접속하신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아래 브라우저의 최신 버전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브라우저의 설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