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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고객(직원)만족도 조사 진행 tip
- 작성일
- 15-08-12
- 조회수
- 36,477
직원이 만족해야 성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귀사의 직원들은 귀사에 만족하고 있습니까?
내부 직원도 ‘고객’이다
직원 만족도를 다른 말로 ‘내부고객 만족도’라고도 합니다. 직원을 ‘고객’의 하나로 보는 관점을 바탕으로 직원의 만족을 관리하는 것이 직원의 생산성 증가/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직원의 불만을 방치해 둠으로써 발생하는 인력의 사기 저하/ 이탈이 기업의 실적 및 성장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또한 분명합니다.
내부 직원도 고객의 하나로 바라보는 관점은 조직 관리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그 고객’이 ‘얼마나’ 만족하고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은 조직 관리의 첫걸음입니다.
내부고객(직원)의 만족도는 어떻게 파악하나?
1:1 인터뷰, 직원 간담회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보편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은 역시 설문조사(서베이) 방법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많은 기업/ 기관에서 설문지 방식을 내부직원의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직원의 충성심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적용합니다. 또한 조사를 반기 또는 연간 단위로 실시함으로써 직원만족도 변화 추이를 읽어 내기도 합니다.
진행 절차
회사/ 조직 특성에 따라 진행 절차가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만, 대개 다음과 같은 절차대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내부직원만족도 설문 샘플을 보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설문의 구성
내부직원 만족도 설문은 보통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 위의 사항이 구현된 설문 샘플을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물론 업종, 조직문화 특성 등에 따라 설문 구성은 얼마든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우리 기업’의 특성 및 당면한 조직관리 이슈가 있다면 설문에 적용시켜 보세요. 만일 이슈가 있는데, 설문 구성에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나우앤서베이가 조언을 드릴 수 있습니다.
현업에서의 활용 예시
조직 전체 및 각 사업단위/부서별 만족도를 파악합니다.
세부 요소별 만족도를 분석해 보고, 만족도가 뚜렷하게 높거나 낮은 항목에 대해 특성별 분석을 통해 원인 파악을 진행합니다.
주기적 조사를 통해 만족도 변화 추이를 추적하고, 변화의 원인 및 대응 방안을 확인합니다.
이 외에도 분석 목적만 뚜렷하다면 조사자 나름대로의 의미 있는 결과를 찾아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족도가 높은 직원의 특성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특정 부서의 최근 높아지는 이직률의 원인은 무엇인가?’ 등과 같이 조사 및 분석 목적이 뚜렷하다면 설문 작성 및 분석을 효과적으로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내부고객(직원)만족도 조사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세요.
02-3149-4819